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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01(2)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제2부 소비는 감정이다 (2/2) 또래문화 또래문화를 확인하기 위해 우리는 아이들에게 사탕실험을 했습니다. 6종류의 사탕이 있습니다. 먼저 아이들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사탕 6개를 고르라고 했습니다. 다음은 옆 친구에게 쓴걸 보여주고 친구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게 했죠. 그리고 6개의 사탕을 고르라고 했습니다. 과연 선택이 달라 졌을까요? 먼저 성환이와 준성이의 경우를 보겠습니다. 성환이는 1차선택시 네모와 동그라미 사탕을 위주로 골랐습니다. 또 준성이는 네모와 별 나무 사탕을 각각 2개씩 골랐군요. 그럼 2차선택에서는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성환이는 자신의 선택을 버리고 준성이의 선택을 그대로 따랐습니다. 그거는 준성이도 마찬가지였죠. 왜 그랬을 까요? 종서와 승연이도 자신의 선택을 친구의 선택으로 완전히 바꿨습니다. 효서와 윤중이..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제2부 소비는 감정이다 (1/2) 게시일: 2015. 10. 1. 자본주의 250년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생산품 현대사회에서 소비는 미덕일까요?왜 소비를 멈출 수 없을까요? 브랜드는 어떻게 우리를 유혹할까요? 소비로 드러나는 우리의 감춰진 모습 그 비밀스러운 이야기를 듣기 위해 우리는 최고의 권위자들을 만났습니다. 댄 애리얼리(Dan Ariely)듀크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저서 : 상식 밖의 경제학(Predictably Irrational), 경제심리학(The upside of irrationality) 우리가 사는 상업적인 세상은 당장 무엇을 하라고 강하게 유혹하죠. 지금 당장 사라고, 돈을 쓰라고 하는 유혹에 둘러싸여 살고 있죠. 온갖 전략을 동원해요. 마틴 린드스트롬(Martin Lindstrom)세계적인 브랜드 컨설턴트저서 : 소핑..